언더그라운드 아트채널에 대해

언더그라운드 아트채널의 기획 의도는 인터넷방송이 단순히 기존 방송개념의 연장선상에서 받아들여지고 해석, 사용되어 지는 사회적 관행에 대해 예술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언더그라운드 아트채널의 주제는 미디어아트의 매체연구, 제작과 소통방식에 대한 실험이다. 웹 기반의 사이버공간에서 미디어아트의 다양한 가능성과 현세대의 감수성에 대한 교류를 통해 다양한 현대미디어를 연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새로운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환경인 웹 캐스팅을 하나의 예술표현매체로 규정하고 작가의 표현 수단으로 인터넷방송을 활용한다. 이 아트프로젝트는 아트채널 내부의 모든 요소, 즉 인터페이스, 아트 컨텐츠, 인터랙션 소스, 방송 프로그램기획/제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유기적인 형태로 모여 전체 채널이 완성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

 
 
언더그라운드 아트채널의 콘텐츠는 시청자들의 요구에 따라 언제든지 시청이 가능한 VOD시스템과 함께 실시간으로 방송되는 영상작품, 디지털미디어, 인터엑티브 영화, 사운드작업 과 스틸이미지로 구성되어있다.

기획단계에서부터 방송에 이러기까지 전 과정을 작가의 실험적인 시각으로 접근 진행함으로써 새로운 예술의 제작과 소통방식을 실험하고자 한다. 또한 단순히 작가의 작품을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실험예술적인 미디어 또는 영상작업을 하는 예술가, 이론가 및 유저들에게 열린 채널을 제공해서 네트워킹을 만들고자 한다. 즉 예술가들을 온라인상에서 지원하며 교류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미디어를 비평하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
 S_2005.

디 렉 터. 석 성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