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넷페스티벌2005_News_Nr.1   | 카테고리 'N'
서울넷페스티벌_05

올해 경쟁부문에 출품한 27개국 총 572편(국내 : 396편 / 해외 : 176편)의 작품들 중 디지털익스프레스(국제경쟁), 넥스트스트림(국내경쟁) 공히 웹작품부문/시네마4넷부문으로 나누어 본선진출작 90편(국내 : 36편 / 해외 54편)을 선정했다.

이는 기존의 픽션, 애니메이션, 실험 등 쟝르에 기반한 카테고리와는 달리 작품의 상영방식에 따라 분리한 것인데, 쟝르를 허물고 다양한 매체의 실험이 행해지고 있는 현재의 작품 성향들을 반영한 것이다.

넥스트스트림 웹작품부문에 12편, 시네마4넷부문에 24편 및 디지털익스프레스 웹작품부문에 24작품, 시네마4넷부문에 30편이 선정되어 5월 1일부터 6월 30일 까지 온라인 상에서 전세계 관객들을 만나며 열띤 경합을 벌인다.

예년에 비해서 많은 수의 작품들이 출품되었고 그 질과 완성도는 물론 소재의 다양성과 신선함, 활용하는 매체와 기법의 새로움과 세련미 면에서 작년의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었다. 디지털익스프레스에서는 형식의 충격을 선보이는 실험영화들이 많이 눈에 띄는데, 이는 디지털의 형식적 실험을 작가들 자신이 꾸준히 탐구해 온 고유의 미학적 담론에 접목시킨 것이란 점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다양한 기법의 애니메이션 작품들은 온라인 관객들의 사랑을 받을 것이 틀림없다. 올해의 웹작품은 특히 다양한 스펙트럼의 인터랙티브 작품들이 돋보이는데 인터랙티브한 다큐멘터리 작품에서부터 관객들 스스로 주어진 이미지로부터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작품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디지털 영상작품의 현재를 광범위하게 보여준다.

올해는 특히 넥스트스트림의 활성화가 이루어졌는데, 웹작품 부문에서 주목할만한 작가와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한국 웹아트의 약진과 그 현재를 보여주는 작은 시작이 되었다고 평가한다. 플래시애니메이션 중 좋은 작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완결되지 않은 시리즈 형식으로 인해 경쟁부문에 소개할 수 없었던 점이 많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시네마4넷 부문에서는 극영화의 적극적이고 대담한 표현들이 눈에 띄었고, 거칠지만 소신 있고 진지한 접근이 돋보였던 실험영화들로부터 미래의 작가의 탄생을 엿보았다.

보다 성숙하고 진솔한 시선으로 접근하는 다큐멘터리 영화가 많지 않았던 것이 아쉽다. 특히 국내 작품 중 적극적인 매체의 실험과 완성도를 보여주는 박지연의 <파열>, 손광주의 <단속평형>, 이광욱의 <아기나무>, 전승일의 Cold Blood는 국제경쟁부문인 디지털익스프레스에서 선보인다. 또한 시네마4넷 부문에서 소개되는 석성석의 <전자초상 vol.1>은 미디어의 변환을 통해 새로운 시각적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영상실험으로서 오늘 9월의 서울필름페스티벌에 그 두 번째 버전인 <전자초상 vol.2>도 선보일 예정이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상영이 주는 새로운 작품감상의 경험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경쟁부문의 작품들은 각 부문별로 상상, 공감, 변화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소개된다. 이는 기존의 쟝르별 분류와는 달리 서울넷페스티벌의 캐치프레이즈에서 따온 말로서 서울넷페스티벌이 작가들의 상상(imagine)을 지향하고, 대중과의 공감(share)을 이끌며, 새로운 영상문화의 창작 및 감상 환경의 변화(shift)를 체험하는 장으로 자리잡아가길 소망하는 연유에서이다.

전통적인 형식의 극영화에서부터 독특하고 세련된 실험영화, 감각적이고 스타일리쉬한 모션그래픽 작품들, 재기발랄한 애니메이션 작품들과 새로운 영상 실험이 돋보이는 국내외 웹아트 작품들까지 5월 1일 개막하는 서울넷페스티벌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 아울러 서울넷페스티벌 2005에 소중한 작품을 출품해주신 국내외 모든 작가들에게 진심 어린 감사와 따뜻한 격려의 말을 전하고 싶다.

more_
http://www.senef.net
DATE 05/04/21 20:46
Undergroundartchannel_D ~ 서울넷페스티벌2005_News_Nr.1
Blog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22)
N (80)
E (11)
L (5)
D (26)
RECENT ARTICLES
비누출판_soap_publishing
ARKO NEW ARCHIVINGS + Live Fi..
오프앤프리 영화제 Livefilm_Sp..
live Film_crash 상영
EXiS 2009 _Trailer 제작
live Film_Spiegelung DVD-상상..
UAC-Fabrik 둘러보기 2 : live ..
UAC Fabrik
live Film_Spiegelung DVD 출시!
12월14일_프로젝트 live Film_상..
ARCHIVE
2010년 06월
2009년 11월
2009년 09월
2009년 08월
2009년 05월
FAVORITE SITES
언더그라운드아트채널
오프도시
이주노동자방송국
추락천사페스티벌
TODAY 113 / TOTAL 799715